본문 바로가기

스크랩북

닌텐도 서버와의 통신을 차단하는 Incognito 적용

스위치의 밴 위험을 방지하는 에뮤낸드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Incognito(이하 인코니토) 입니다.

가명이라는 뜻의 인코니토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착각하고 계신데, 닌텐도와의 서버 차단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왜 서버와 차단을 해야하는지 설명이 먼저 필요합니다.

 

Incognito 적용 이후부터는 이숍이나 멀티등을 당연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스낸드에는 절대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그야말로 셀프-밴이나 마찬가지의 환경이 됩니다.

 

먼저 스위치에서 이야기하는 밴이란 무엇일까요?

ban 번역: -을 금지하다, 금지령.

문자 그대로 기기를 밴한다는 의미는 더 이상 해당 기기에 모든 닌텐도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밴을 당하면 닌텐도 이숍 사용시 에러코드가 발생하며 당연히 멀티도 사용할 수 없게됩니다.

그럼 어떤 경우 밴을 당하게 되는걸까요?

먼저 대표적인 불법 타이틀 설치 방식인 NSP와 XCI를 한번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NSP

이숍에서 구매 후 다운로드 하는 방식을 모방해 설치하는 것이 NSP입니다.

보통 카트리지나 기기 내의 데이터를 덤프해서 만듭니다.

타이틀 구동시 시그패치나 prod.keys 등의 파일이 필요한 이유 역시, 마치 정당하게 구매한 것처럼

기기를 속이기 위함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그러나 실제 구매 내역이 없는 NSP 타이틀이 내 스위치 기기에 설치되어있다고 할때

닌텐도 이숍을 접속한다면, 내부적으로 이숍에 로그인 함과 동시에

내 어카운트의 내의 타이틀 목록을 이숍 타이틀과 비교하게 될겁니다.

어카운트에 구매내역도 없고, 설치이력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정보를 닌텐도에 보내주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통해서 서버에서 이상 징후로 누적하고 이를 모아두었다가 어느날 갑자기 일괄로 밴을 시켜버립니다.

밴-웨이브라고도 불리는 이런 처리방식은 단건에 대해 즉결 처리가 아닌, 어느정도 로그분석을 통해

정당한 구매를 진행한 사용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배려한 부분이라고 보입니다.

따라서 구조상 NSP 설치 및 사용은 무조건 밴의 사유가 됩니다.

 

XCI

그렇다면 SX OS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XC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위치에 꽂아놓은 카트리지를 통째로 덤프(복사)하는 것이 XCI입니다.

그야말로 내가가진 카트리지를 XCI로 만들어 불편하게 휴대하지 않아도 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본디 취지였습니다.

"카트리지는 기기에 꽂아쓰는거니 이숍처럼 구매이력과는 상관이 없겠네요?"

그러나 불법으로 XCI들이 많이 돌아다니는 것을 보셨을텐데 안전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스위치의 게임 카트리지는 각 카트리지마다 고유의 인증서가 내부적으로 존재합니다.

보통 토렌트나 불법 사이트에서 다운받는 XCI들은 전부 고유한 인증서가 제거된 버전입니다.

이를통해 멀티나 이숍사용시 인증서가 누락된 카트리지를 사용했다면 이 역시 밴 사유에 해당합니다.

본인이 직접 인증서까지 포함해서 카트리지를 덤프한게 아니라면 XCI역시 NSP나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정품을 구매해서 인증서까지 덤프했다 하더라도 친구와 각각 하나씩 설치하고 동시에 멀티를 진행한다면?

카트리지의 밴은 당연히 기본이며, 포함한 양측 스위치 모두 밴이 되어 버릴겁니다.

 

당연히 이런 고민이 없는 정품 사용이 최고입니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만큼 안전하고 좋은것이 없습니다.

 

불법 타이틀 설치후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것만으로 밴위험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밴을 피할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이 무엇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닌텐도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게 전혀 없다면 밴 방지가 가능해지는 겁니다.

 

그래서 비행기모드나 90DNS를 사용하곤 합니다.

"어라 비행기 모드네 이걸풀면 내가 멀티가 가능하겠구나" 라는것은 요즘 어린이들도 아는 방법이라

시스낸드에서 이렇게 사용하기에는, 사용자에 따라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Incognito

닌텐도 스위치는 일반적인 사용자가 조작할 수 없는 영역인 내장 메모리(낸드)에

기기 고유키(시리얼 넘버)와 인증서를 통해 서버와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이로써 내 기기가 닌텐도 어카운트가 연동되어 있지만 추가로 기기 자체가 어떤 기기인지

고유한 값으로 서버에서 각 기기별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불법 타이틀 구동이든 세이브에딧으로 인한 밴이든, 닌텐도 어카운트가 밴을 당하는 시점에,

경우에 따라 통칭 하드 밴이라는 방식으로 기기 자체도 밴을 해버리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따라서 이를 조작해 가짜 값으로 대체함으로써 닌텐도 측에서 내 스위치가 어떤 기기인지,

특정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이 Incognito 가 되겠습니다.

Incognito 적용자체가 낸드 단위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에뮤낸드를 반드시 사용해야만 가능합니다.

 

 

1. Hekate에서 Incognito 실행하기

정확하게는 emmc 32gb, 통칭 시스낸드라고 부르는 저장소에 위치한 cal0 파티션에 스위치 기기 시리얼넘버와

고유의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으며 Incognito로 이를 조작해야합니다.

(다시 한번 첨언하는데 시스낸드에는 적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먼저 스위치를 헤카테 메뉴로 들어오게 만든뒤 Launch(실행)를 눌러줍니다.

 

실행메뉴가 나타날텐데 Incognito RCM을 눌러서 실행해주세요.

 

 

스위치의 화면이 세로로 표시되며 위사진과 같은 Incognito 메뉴가 나타납니다.

볼륨키로 방향키 상하로 이용이 가능하고 선택은 전원버튼입니다.

 

Backup (SysNAND) - 시스낸드의 인증서와 시리얼을 백업합니다.

Backup (emuMMC) - 에뮤낸드의 인증서와 시리얼을 백업합니다.

Incognito (SysNAND) - 시스낸드의 Incognito를 적용합니다.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Incognito (emuMMC) - 에뮤낸드에 Incognito를 적용합니다.

Restore (SysNAND) - 백업해둔 파일을 이용해 시스낸드 인증서와 시리얼을 복구합니다.

Restore (emuMMC) - 백업해둔 파일을 이용해 에뮤낸드 인증서와 시리얼을 복구합니다.

위 메뉴들 중 Incognito (emuMMC) 메뉴를 눌러 에뮤낸드에 Incognito를 적용하도록 합니다.

 

 

사진의 스위치는 이미 에뮤낸드에 Incognito가 적용되어 사진에는 가짜시리얼이 나타납니다.

위 화면으로 변경되며 기기의 인증서를 교체합니다.

Incognito 적용시 백업은 SD카드의 prodinfo_emunand.bin으로 저장됩니다.

시스낸드에 실수로 적용하는 경우에도 prodinfo_sysnand.bin으로 저장되어 해당 파일로 다시 인증서 복구가 가능합니다.

(1) Current serial : 기존 시리얼 번호입니다.

Verification successful!

(2) Sereal : 변조된 시리얼 번호 XAW00000000001이 적용 되었습니다.

적용이 완료되면 아무키나 눌러서 이전 메인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적용이 완료되었으니 헤카테 메뉴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메뉴에서 Payloads... 를 실행합니다.

 

 

SD카드의 bootloader 폴더에 들어있는 payloads 폴더의 파일들이 보입니다.

헤카테 페이로드인 hekate_ctcaer_5.1.1.bin을 실행해주세요.

 

 

헤카테 메인메뉴로 돌아왔습니다.

드디어 Incognito 적용까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헤카테 메인으로 돌아오게됩니다.

밴 방지를 위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시그패치와 필수 홈브류 등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opencourse.tistory.com/339?category=352066